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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켓 속 경제정보/기업톡톡

[기업톡톡] 클리오 - 화장품 판매·유통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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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[기업톡톡]의 모든 글은 기업이 공시한 최신 사업보고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.

※ 사업보고서에 익숙치 않거나 핵심을 빠르게 살펴보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

 

 

 

1. 기업소개(2024년 상반기 기준)

- 대표 : 한현옥 (특수관계인 지분 61.4%)

- 규모 : 중견기업

- 상장 :  2016년 11월 코스닥 상장

- 신용등급 : A0 (양호한 상거래 신용도를 보유해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상당한 수준)

- 종속회사는 아래와 같음

[이미지=클리오 사업보고서]

2. 사업내용

-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·유통사업에 주력

- 1993년 설립된 국내 최초 색조 브랜드 클리오 상사가 전신

- 10~30대 여성 고객이 주요 타깃층

- 색조 브랜드 : 클리오(CLIO), 페리페라(Peripera) / 기초 브랜드 구달(Goodal), 더마토리(Dematory) / 헤어케어 브랜드 힐링버드(Healingbird) / 라이프스타일 바디케어 브랜드 타입넘버(TYPE No.) 보유 

- 매출 비중은 아이 메이크업 28% / 스킨케어 26% / 베이스 메이크업 24% / 립 메이크업 20% 순

- 판매 경로 : H&B 스토어, 국내외 온라인 채널, 면세점, 홈쇼핑

- 제품 생산은 코스맥스, 씨앤씨인터내셔널, 한국콜마 등 OEM/ODM 업체에 외주

 

3. 주요제품 및 서비스

[이미지=클리오 사업보고서]

 

 

4. 원재료 가격 변동

- 완제품을 OEM/ODM 업체로부터 매입하는 형태이므로 원재료 가격변동을 확인하기 어려움

- 원재료 가격 변동이 발생할 경우 아래 외주업체들과의 협의를 통해 완제품 가격에 반영하는 구조  

 

[이미지=클리오 사업보고서]

 

5. 생산설비 및 가동률

- 자체 생산설비 없이 위의 OEM/ODM 업체에 외주가공 형태로 제품을 생산

 

6. 매출 현황

- 매출 비중은 내수 60% / 수출 40% 수준

[이미지=클리오 사업보고서]

 

7. 연구개발활동

-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2% 미만

[이미지=클리오 사업보고서]

 

8. 경쟁우위 및 전략

- 30년간 다양한 유통 채널 구축(다만 오래 영업해온 기업이라면 이는 당연한 내용) 

-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 영위. 매출 비중은 일본(27%), 북미(21%), 동남아(18%), 중국(16%), 유럽(7%), 면세점(11%) 순

- 색조 브랜드 클리오에서 '프로아이팔레트', '킬커버 쿠션', '킬브로우 펜슬' 등 킬러 제품 출시

- 색조 브랜드 페리페라에서 MZ세대를 겨냥한 '잉크더벨벳', '잉크더에어리벨벳', '잉크무드글로이틴트' 출시

- 기초 브랜드 구달에서 자연주의 컨셉으로 '청귤 비타C 라인', '어성초 히알루론 수딩 라인', '흑당근 비타A 라인' 등 한국의 제철 원물을 활용한 제품 출시

- 민감성 피부 시장을 겨냥한 더마토리 라인업 확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