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포켓 속 경제정보/기업톡톡

[기업톡톡] 밀리의서재 - 전자책 구독 플랫폼

반응형

 


※ [기업톡톡]의 모든 글은 기업이 공시한 최신 사업보고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.

※ 사업보고서에 익숙치 않거나 핵심을 빠르게 살펴보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 

 

 

1. 기업소개(2024년 상반기 기준)

 

- 대표 : 박현진 (특수관계인 지분 38.7%)

- 규모 : 벤처기업

- 상장 :  2016년 설립. 2023년 9월 코스닥 상장

- 신용등급 : 평가사항 없음

- 2021년 9월 KT그룹 내 지니뮤직이 인수. KT 미디어 밸류체인에 편입

 

2. 사업내용

- 국내 최초의 전자책 구독 플랫폼. 슬로건 '독서와 무제한 친해지리'

- 개인고객 대상의 B2C, 기업/공공기관 대상의 B2B, 통신사(KT) 등 중간판매업자를 통한 B2BC채널 보유

- 국내 전자책 구독 서비스 플랫폼 중 가입자, 보유 콘텐츠 기준 1위 플랫폼

- 2023년 5월 '밀리로드' 론칭 : 누구나 자유롭게 연재 가능. 회원들의 '밀어주리'를 통해 예비작가 등단을 위한 발판 마련

 

3. 주요제품 및 서비스

전자책 정기구독권이 매출의 대부분(98% 이상) : 정기구독시 약 18만권의 전자책을 무제한으로 읽을 수 있음  

수년째 전자책 월구독료 9900원/연구독료 9만9000원 유지. 애플 인앱 결제시 월구독료 1만1900원

현재 종이책+전자책 정기구독권은 판매 중단. 종이책 정기구독권(월 2만1900원/연 23만6500원)만 별도 판매

[이미지=밀리의서재 사업보고서]

 

[이미지=밀리의서재 사업보고서]

 

4. 원재료 가격 변동

 

[이미지=밀리의서재 사업보고서]

 

5. 생산설비 및 가동률

주요 판매상품이 전자책인만큼 해당사항 없음

총 자산 중 유형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1% 미만 

 

6. 매출 현황

전자책 정기구독권이 상품 매출의 98% 이상을 지속해서 유지. 전체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

[이미지=밀리의서재 사업보고서]

 

7. 연구개발활동

- 별도의 연구개발 조직·인력은 없으나, 기술혁신본부 등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조직 운영

- 이들 조직은 스마트폰, 태블릿, PC, 단말기 등 다양한 기기와 운영체제에서 서비스가 원활히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

 

8. 경쟁우위 및 전략

- 전자책 구독서비스 성패는 '양질의 도서 보유 수''사용자 편의성'이 관건

- 국내 최초로 전자책 구독서비스를 출시하며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림. 도서 수 확대와 사용자 편의성 지속해서 개선

- 밀리로드를 통해 오리지널 지식재산권(IP) 발굴 →  웹툰, 영상 등 2차 콘텐츠 제작 사업으로 확대 계획

- 밀리로드는 회원들의 '밀어주리(좋아요)'를 기반으로 함. 이에 작품의 흥행 여부를 미리 추측 가능 

- 빅데이터에 기반한 도서 분석·추천 서비스, 고도화된 전자책 뷰어 제공

 

- 2100개 이상의 출판사와 직접 계약, 18만권 이상의 도서 콘텐츠 보유. 웹소설 등 다양한 장르 보유

- 전자책뿐 아니라 오디오북, 챗북, 오브제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공

- 전자책과 오디오콘텐츠의 실시간 전환 서비스(AI TTS) 제공

- 무선디바이스, AI 스피커 등의 대중화로 인해 오디오북(멀티태스킹이 강점)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

 

- 2022년부터 대기업 영업 채널 확대를 통해 B2B 구독자 수 증가

- 2022년 2월부터 KT에서 번들링 요금제 상품, 시즌/지니 요금제 출시

- 이후 다양한 번들링 요금제 상품 출시로 구독자수 가파르게 증가

- 신규가입자 '첫달 무료 구독' 제공으로 꾸준히 구독자 유인. 누적회원수 787만명 

- 무료구독 후 유료구독으로 전환하는 비율과 재구독률 모두 안정적

[이미지=밀리의서재 사업보고서]

 

- 매출이 경기변동, 계절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

- 국내 독서율은 감소하고 있으나, 종이책 외 다양한 독서 매체 활용이 증가하고 있음

[문화체육관광부=2023년 국민독서실태조사]
[문화체육관광부=2023년 국민독서실태조사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