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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켓 속 경제정보/기업톡톡

[기업톡톡] 오리온 - 음·식료 제조업, 가공·판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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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[기업톡톡]의 모든 글은 기업이 공시한 최신 사업보고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.

※ 사업보고서에 익숙치 않거나 핵심을 빠르게 살펴보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

 

 

 

1. 기업소개

-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: 43.8%

- 규모 : 중견기업 

- 상장 : 2017년 7월 코스피 상장

- 신용등급 : 한국신용평가 A1(적기상환능력 최상, 상환능력 안정성 최상)

 

2. 사업내용

- 음·식료 제조업, 가공·판매

- 식품사업부문에 집중하고자 2017년 6월 오리온홀딩스(구 오리온)에서 인적분할해 신설됨

- 초코파이, 포카칩, 오징어땅콩 등 장수 브랜드로 안정적 실적 유지

- 간편대용식, 닥터유, 제주용암수 판매 등 미래성장동력도 개발 지속

 

- 오리온 본사는 내수 비중(96%)이 압도적

- 중국, 러시아, 베트남 등에 해외 법인을 설립해 생산, 판매 중. 각 법인은 해당 국가 영업 위주

- 해외 판매는 파이와 스낵 위주. 중국은 파이, 스낵, 비스킷 비중이 고름

 

3. 주요제품 및 서비스

국내 판매는 파이, 스낵, 비스킷 비중이 고름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- 국내에선 주요 제품 가격이 2022년 대비 6~18%가량 인상

- 해외에선 일부 제품을 제외하곤 주요 제품 가격이 2022년 대비 인하

- 국내 소비 농산물 대부분을 수입하기 때문에 국제 곡물가격, 환율변동에 큰 영향을 받음

- 국내 판매는 일단 제품 가격을 인상한 뒤 원재료와 환율이 안정화되는 시기에 마진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4. 원재료 가격 변동

- 국내 원재료의 경우 유지류 비중이 2022년 대비 4%P가량 줄고 서류(뿌리채소류)와 당류, 코코아류 비중이 증가

- 비중이 감소한 유지류 가격은 낮아졌지만 비중이 증가한 당류, 코코아류, 서류 가격은 모두 크게 인상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5. 생산설비 및 가동률

- 국내 공장은 제2익산공장, 제3익산공장, 제4청주공장, 제5청주공장(음식료품 제조)과 안산공장(포장재 제조)

- 각 공장 가동률은 65%내외

- 해외 종속회사 가동률은 러시아(98%), 중국(30~50%), 베트남(68%) 수준

 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6. 연구개발활동

- 업종 특성상 연구개발비는 매출액 대비 1% 미만으로 매우 적음

[이미지=오리온 사업보고서]

 

7. 경쟁우위 및 전략

- 중국시장 내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성장률

- 1, 2급 도시 내 기업형 유통채널에 더해 3, 4급 도시 내 슈퍼마켓 등 소매점 채널까지 확장한 덕분

- 중국 내 4개 제품생산법인을 운영 중

 

- 베트남 법인은 2개 생산공장 운영 중

- 베트남 내수 판매에 더해 인근 국가로 수출 교두보 역할

 

- 러시아 법인은 러시아 내 판매 및 독립국가연합(CIS) 등 동유럽 시장까지 개척 중

- 2022년 트베르 신공장 준공. 2023년 젤리 제품 신규 출시. 제품 포트폴리오 지속해서 확장 중

 

- 2021년 인도 라자스탄에 생산공장 준공. 인도 시장 공략 

 

- 제과시장은 경기 영향을 크게 타지 않는다는 게 통념이지만, 소비자 기호 다변화와 해외 제과업체, PB(자체 브랜드) 상품 등과 경쟁심화가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음

 

- 제과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높은 진입장벽 형성

- 이미 국내에선 오리온, 롯데, 해태, 크라운제과 등 브랜드력을 갖춘 상위 업체간 과점화가 이뤄져 있음

- 경쟁업체 간 모방제품이 많고 광고 및 진열에 대한 경쟁도 높은 편

- 히트 제품 출시 여부가 실적에 중요